게임이론은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사회과학 이론 들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게임이론은 매우 좁은 분야에 적용되는 게임이론이란 것을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이 게임이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게임이론이란?
게임 이론은 원래 여러 주체들이 모여 하나의 의사결정을 하는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의미합니다. 이 이론은 인간이 의사를 결정할 때 오로지 나를 기준으로 최종결정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상황에 의해 결정의 방법과 과정을 변화하면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내가 내리는 의사결정은 나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 의사결정 과정에 함께 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자신 역시 그들의 결정에 영향을 받는 상황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의사결정자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한 전략을 구성하여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게임이론의 역사
게임이론의 기원은 사실 명확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순간부터 게임 이론은 게임이론이라는 이름만 없었을 뿐 이미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이론을 학문적으로 정립하고 게임 이론이라는 명칭을 달아 정돈한 이는 있으니 그가 바로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인 John von Neumann과 경제학자 Oskar Morgenstern입니다. 이들은 "게임과 경제 행동 이론: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이라는 책을 출판하면서 이 게임 이론이라는 명칭을 붙였으며 이후 게임 이론은 물리학자인 P. 모스 등의 인물에 의해 더욱 넓고 깊게 발전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주로 경제학에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들 간의 의사결정 논의 모델을 활용하던 게임이론은 이후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생물학, 군사학등 그 범위를 딱히 정하지 않고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오늘날 우리가 게임 이론을 가장 자주 만나게 되는 분야는 바로 심리학입니다. 그중에서도 범죄 심리학을 다룰 때 게임이론이 자주 등장하곤 합니다.
게임이론의 종류
특정분야를 넘나 드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적용이 가능한 게임이론에서는 게임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협조적 게임과 비협조적 게임이 그것입니다. 협조적 게임의 경우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일정한 규칙 혹은 계약을 맺고 이 계약에 따라 스스로 제약 범위 내에서 행동합니다. 반대로 비협조적 게임은 일정한 규칙 자체는 존재할 수 있으나 이것을 지키지 않는 것에 대한 페널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무효인 계약으로 존재할 뿐이며 구성원들은 자신이 최대 이익을 얻는 방향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일종의 경쟁구도를 가지게 됩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협조적 게임은 어느 정도 협조가 전제되는 관계, 비협조적인 게임은 경쟁관계의 의사결정 주체자들이 게임에 참여하게 됩니다.
협조적 게임 | 비협조적 게임 |
의사결정 주체 구성원들의 공동의 목표 달성 추구 | 의사결정 주체 구성원들의 개별적 목표 달성 추구 |
의사소통 및 협상 필요 | 경쟁, 갈등, 의심등이 작용 |
공동의 전략 수립 실행 | 개별적 전략 수립 실행 |
전체적인 이익의 결과 | 개별적 이익의 최대화 |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게임이론
앞서 잠시 언급한것처럼 게임이론은 원래 두 가지의 방향으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게임이론들은 이 중 비협조적 게임에 대한 이론이죠. 특히 우리가 많이 접하는 분야는 바로 범죄심리학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게임이론을 범죄해결을 위해 범죄자들을 획책하는 일종의 수단으로 활용하게 되는데 분리된 공간에서 서로 상호 간의 협조가 불가능한 범죄자들은 결국 개별적인 이익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자 모두 약간의 손해를 보게 되는 선택을 하게 되는 결과를 맞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죄수의 딜레마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비협조적 게임을 전제로 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입니다.
게임이론의 미래
게임이론은 그 폭넓은 활용 가능성으로 인해 현재에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이론입니다. 이제는 단순히 인간의 행위와 결정만을 이론의 대상으로 하지 않고 인공지능등의 사회변화를 불러올 다양한 분야에서도 이 게임이론을 적용해 나가고 있죠.
게임이론의 미래는 기술과 인간의 상호작용, 사회적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더욱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진은 게임이론이 발전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과 전략 수립, 협력과 경쟁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모델링, 그리고 심리학적인 측면에서의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이론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론이기도 합니다. 작게는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게임의 세계뿐만 아니라, 사회과학과 공학,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할 것입니다. 우리는 게임이론의 미래에 대해 기대를 가지며, 이 분야의 발전과 혁신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게임이론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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